본문 바로가기
평생 다이어트

그릇 색깔이 음식 맛을 바꾼다? 음식 맛에 영향을 미치는 그릇 색깔 놀라운 과학 이야기

by 미세스널스큄 2024. 12. 12.
반응형

여러분은 평소 어떤 그릇을 사용하시나요? 식사를 할 때 사용하는 그릇의 색이 음식의 맛을 다르게 느끼게 할 수 있다는 사실, 들어보셨나요? 단순한 디자인 선택이 아니라 과학적인 이유가 숨어 있답니다. 오늘은 그릇 색깔과 맛의 연관성을 보여주는 흥미로운 연구 결과와 이를 일상에서 활용하는 방법을 소개해드릴게요.


1. 빨간 그릇, 단맛을 더하다

빨간색은 과일이 익을 때 보여주는 자연의 색과 연관되어 단맛을 더 강하게 느끼게 만듭니다.  빨간색은 단맛을 더 강하게 느끼게 합니다. 2011년 영국 옥스퍼드대 연구에 따르면, 빨간 그릇에 담긴 음식은 단맛이 강조되는 경향을 보였어요.  이는 익은 과일이 빨갛게 변하는 자연적 연상작용 때문일 가능성이 큽니다. 그래서 디저트를 빨간 그릇에 담으면 더 달콤하게 느껴질 수 있어요. 팝콘 실험에서도 빨간 그릇에 담긴 짠맛 팝콘이 더 달게 느껴졌다고 하죠.


2. 파란 그릇, 짠맛을 강조하다

반대로 파란색 그릇은 짠맛을 더 도드라지게 만든다고 해요. 이는 바다와 같은 자연의 짠맛과 파란색을 연결짓는 우리의 고정관념에서 비롯될 수 있다는 연구 결과도 있답니다. 짠맛이 덜한 음식을 드실 때 파란 그릇을 사용하면 음식의 맛이 더 풍부하게 느껴질 수 있겠죠?  평소 짠 음식을 좋아하지 않는 분이라면 파란 그릇을 사용해 보세요. 음식이 더 맛있게 느껴질 수 있답니다. 


3. 편식하는 아이들에게 효과적

편식이 심한 아이들이나 까다로운 입맛을 가진 가족에게 그릇 색을 바꿔보세요. 시각적 자극이 새로운 맛 경험을 만들어줄 수 있습니다. 그리고 흰색 그릇은 음식 본연의 맛을 잘 전달하는 색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만약 음식의 본래 맛을 정확히 즐기고 싶다면 흰색 그릇을 추천드려요.


일상 속에서 활용하는 그릇 색깔의 비밀

그릇 색깔의 심리적 효과는 단순한 호기심을 넘어 실생활에서도 유용하게 쓰일 수 있어요. 아이가 편식을 한다면 흥미를 유발할 수 있는 빨간색이나 파란색 그릇을 사용해보세요. 또 다이어트를 계획 중이라면 음식의 단맛을 줄이기 위해 파란색 그릇을 활용하는 것도 좋은 방법입니다.

그릇 색을 바꿔보는 것만으로도 식사 시간이 훨씬 재미있고 색다르게 느껴질 수 있어요. 오늘 저녁, 평소와 다른 색깔의 그릇을 선택해보세요. 작은 변화가 큰 만족감을 줄 수도 있답니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