무의식적 자아 방어기전은 심리적 적응기전이다. 이는 Freud에 의하여 개인이 자신의 인격을 보호하고 갈등을 일으키는 자극들 사이에서 협상을 맺고 내적 긴장을완화시키는 시도를 하는 정신기전이다. 방어기전은 무의식적으로 불가능로부터 개인을 보호하는 것이다.
▷보상(compensation): 자신의 약점을 가리기 위해 바람직한 특성이나 성공적인 업적을 강조하는것
ex) 한 고등학생이 축구 선수가 되기에는 키가 작다는 것을 알고, 대신 장거리 달리기 선수가 되는것
사용/목적: 약점을 극복하고 성공을 이루게 함
▷부정(denial): 자신이 수용하기 어려운 현실을 인정하지 않으려고 하면서 그것을 무시하는것
ex) 딸이 암 진단을 받은 아버지에게 앞으로 18개월 간의 가족모임 계획을 짜고자 하는 것
사용/목적: 정신적 외상을 입을 수 있는 상황으로부터 그 사람을 일시적으로 격리시켜 줌
▷전이(displacement): 특정한 대상이나 사람에 대한 정서적 반응을 다른 대상이나 사람에게로 옮기는 것
ex)부부싸움을 하고 난 뒤 부인에 대해 화가난 남편이 부인 옆에 있는 문을 차는것
사용/목적:덜 위험한 대상이나 사람에게 감정을 표현할 수 있게 함
▷동일시(identification): 자신이 두려워하거나 존경하는 사람의 행동을 닮으려고 하면서 자신의 불안을 관리하는 것
ex)학교를 막 졸업한 학생이 자신의 지도교수처럼 그대로 행동하는 것
사용/목적:자기-평가절하를 피하도록 해줌
▷지식화(intellectualization):불편하거나 고통스러운 사건 때문에 생기는 정서적인 반응을 그 사건의 개인적 중요성이나 감정을 제거하고 합리적으로 설명하여 교묘하게 피해가는 것
ex)아버지의 갑작스러운 죽음으로 인한 아픔을 달래기 위해 :불구로 살기를 바라지는 않으셨을거야"라고 말하는 것
사용/목적:고통이나 정신적 외상을 입히는 사건으로부터 개인을 보호함
▷함입(introjection): 다른 사람의 기준이나 가치를 자기 자신이 그대로 수용하는 것. 심지어는 자신의 이전 기준이나 가치와 반대되는 것도 받아들임
ex) 7살짜리가 여동생에게 "이상한 사람하고 이야기하지 마"라고 함으로써 부모나 선생님에게서 배운 가치를 자기 것으로 받아들임
사용/목적: 개인이 사회적 처벌을 회피하도록 해 줌
▷최소화(minimiztion): 자신의 행동의 중요성을 인정하지 않음
ex) 어떤 사람이 "내 아내가 당신에게 말하는 건 아무것도 믿지 마세요. 나는 그렇게 취하지 않았고 단지 운전을 할 수 없었을 뿐이에요"라고 말함
사용/목적: 자신의 행동에 대한 책임감을 감소시킴
▷투사(projection): 자신이 수용할 수 없는 충동이나 생각, 결점, 실수를 다른 사람의 탓으로 돌리는 것
ex) 아들이 성적이 나바 시험을 다시 쳐야 할때 그 어머니가 이것을 아들이 공부를 하지 않아서가 아니라 선생님이 잘못 가르친 탓이라고 비난하는 것
사용/목적: 자신의 결점과 실수를 부정하고 자아상(self-image)을 보호함
▷합리화(rationalization): 자신의 행동을 정당화시키기 위해 그릇된 논리를 대거나 사실상 그 행동을 한 동기가 아닌 사회적으로 용납할 수 있는 동기로 바꿈
ex) 엄마가 아이 엉덩이를 심하게 때려놓고 기저귀를 차고 있었기 때문에 별로 아프지 않았을 거라고 말하는 것
사용/목적:목표나 특정 기준을 달성할 수 없을 때 거기에 대처하도록 도와줌
▷반동형성(reaction formation): 자신이 느끼는 감정과 전혀 반대되는 행동을 하는 것
ex)한 관리 직원이 상담팀에 전화를 걸어 자신의 상관을 비난하면서 부서를 이동시켜 달라고 해 놓고는 상관 앞에서는 그 사람의 생각이 좋다고 말하면서 지나치게 겸손을 보이고 잘 협력함
사용/목적:좀 더 수용적인 방법으로 감정을 표현함으로써 억압(repression)을 더 강화시킴
▷퇴행(regression): 자신이 덜 힘들었고 책임감도 적었고 보다 편안함을 느꼈던 초기의 발달 단계로 돌아가는 것
ex)성인이 자기 마음대로 할 수 없을 때 어린아이와 같은 분노발작(temper tantrum)을 일으킴
매우아픈 환자가 간호사에게 먹여주고 목욕시켜 줄 것을 요구함
사용/목적:개인이 편안하게 보호받았고 의존심을 충족시킬 수 있었던 초기 발달 단계로 돌아감
▷억압(repression):위협적인 생각과 감정, 충동을 의식 밖으로 밀어내는 무의식적 기전
ex)10대 소녀가 교통사고로 죽은 친한 친구를 바라보면서 사고현장 주변이 어땠는지를 전혀 기억하지 못하는 것
사용/목적:개인이 스스로 대처할 수 있는 자원을 가질 때까지는 정신적 외상 경험으로부터 보호받아야 함
▷승화(sublimation):원시적이고 성적인 충동, 공격적인 충동과 결합된 에너지를 사회적으로 수용될 수 있는 활동으로 전치시킴
ex)과다한 성적 충동을 가진 사람이 자신의 정신 에너지를 종교적 가치 체계를 분명히 하는데 투자함
사용/목적:개인이 비합리적이고 충동적인 방법으로 행동하지 않도록 보호함
▷대리형성(substitution):가치가 높고 수용 불가능하며 유용하지 않은 대상을 가치가 낮고 수용가능하며 유용한 대상으로 대치하는 것
ex)죽은 아버지와 똑같은 남자와 결혼하고 싶어하던 여자가 아버지와 비슷한 남자와 결혼하는 것
사용/목적:개인이 목표를 달성할 수 있게 하며 좌절이나 실망을 최소화 함
▷취소(undoing):비난받을 만한 생각이나 충동, 행동을 취소하기 위한 활동이나 말. 이는 원래의 생각이나 행동을 고침으로써 죄책감을 완화시켜 준다.
ex)아이를 심하게 때린 아버지가 다음날 저녁 아들에게 선물을 함. 시험문제를 어렵게 낸 교사가 높은 점수를 받을 수 없는 평가 기준을 만드는 것
사용/목적:죄책감을 완화시키고 실수를 보상하게 함
[출처] "Primary Health Care and Primary Care: A Confusion of Philosophies," by D. Barnes, et al., 1995, Nursing Outlook, 43(1), pp.7-16. Adapted with permission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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