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에릭슨(1963)에 의하면 사람들은 일생을 통해서 여덟가지 사회적 발달단계와 그에 따른 발달적 과업들에 직면하게 된다. 한 개인이 이러한 발달적 위기들에 성공적으로 대응하느냐가 주로 자아개념의 발달을 결정하게 되며 대응할 능력이 없는 경우에는 생애중 그 당시나 혹은 이후에 자아개념상의 문제를 초래한다.
자아개념의 발달은 크게 3단계로 나눈다.
- 유아기에는 신체적 자아를 환경과 별개로 분리되어 있다는 것을 배운다.
- 아동기에는 다른 사람들의 태도들을 자아로 내면화한다.
- 아동에서 성인기는 사회의 표준을 내면화 한다.
Erickson(에릭슨)의 사회심리적 발달단계와 관련된 행위의 예
단계(발달적 위기) | 긍정적인 해결을 나타내는 행위 | 부정적인 해결을 나타내는 행위 |
영아기(신뢰감/불신감) | -도움을 요구하며 이것이 받아들여지기를 기대함 -타인에 대한 신뢰감 표현 -시간, 의견 및 경험들을 함께 나눔 |
-피상적인 대화에 그침 -정보제공하기를 거절함 -도움을 받아들일 수 없음 |
유아기(자율성/수줍음,의심) | -집단의 규칙을 수용할 뿐만 아니라 그것이 맞지 않다고 생각될 때는 이를 표현함 -자기자신의 의사를 표혐함 -소망을 이루는 것이 늦어지더라도 받아들일 수 있음 |
-요구를 표현하지 못함 -자신이 반대하는 의사를 표현하지 못함 -청결성에 대해 지나치게 걱정함 |
학령전기(솔선감/죄의식) | -열심히 계획하기 시작함 -많은 것들에 대한 호기심을 표현함 -독창적인 생각을 나타냄 |
-독자적인 생각을 해내기 보다는 타인들을 모방함 -적은 실수에 대해 매우 당황하고 변명을 함 -새로운 계획의 시작에 대한 두려움을 말로 표현함 |
학령기(근면감/열등감) | -일단 시작한 일은 완성시킴 -타인과 함께 일을 잘함 -시간을 효율적으로 사용함 |
-시작한 일을 완성하지 못함 -타인의 일을 돕지 못함 -일을 조직하지 못함 |
청소년기(주체성/역할혼돈) | -독립을 주장함 -현실적으로 미래역할 계획함 -친밀한 대인관계를 계획함 |
-자기자신의 행동에 대한 책임을 지지 못함 -문제없이 타인의 가치관을 수용함 -인생의 목적을 세우지 못함 |
성인기(친밀감/고립감) | -다른 사람과 친밀하고 진지한 관계를 확립함 -바람직한 성적 행위를 인정함 |
-혼자 남아 있음 -친밀한 대인관계를 피함 |
중년기(생산성/침체감) | -기꺼이 다른사람과 서로나눔 -타인들을 안내함 -자기와 타인을 인지하고 요구들의 우선순위를 정함 |
-타인의 말을 듣기보다는 자신에 대해 이야기 함 -타인의 요구에도 불구하고 자신에 대한 관심을 보임 -상호의존을 수용할 수 없음 |
노년기(통합성/절망감) | -타인을 돕는데 과거 경험을 사용함 -몇 영역들의 생산성을 유지함 -한계성을 받아들임 |
-울부짖고 냉담함 -변화를 받아들이지 못함 -타인들에게 불필요한 도움과 관심을 요구함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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